▲ 동주대학교 부사관과 일동
동주대학교 부사관과는 지난 11월 29일(수) 학생회관에서 2108년 졸업 예정자를 대상으로 사례연구 발표회를 실시하였다. 부사관과 재학생과 교수 전원이 참석하여 약 2시간가량 진행하였으며 특히 내년도 발표 대상인 1학년들의 뜨거운 관심 속에 본 행사를 이어갔다.
본 행사는 부사관과에서 매년 정례적으로 2학년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졸업 자격을 취득할 수 있는 대한 평가를 위해 실시한다. 일반 4년제 대학은 개인 논문이나 발표회/연주회을 진행하고 2년제 타과의 경우 주로 작품전이나 학술제로 발표하는 게 통상적인 반면, 부사관과 특성상 단체심/협동심 함양과 군인정신을 강조하는 점을 고려하여 조별 사례연구를 2학기 동안 실시하고 그 조별 내용을 발표하는 것으로 대체한다. 그 내용에는 군인의 가치관, 군사업무, 해양안보, 전쟁사 등 주요 분야 외에 일반상식까지도 다양하게 선정하여 연구하고 발표를 한다.
본 행사에서 2학년들은 논문에 준하는 내용을 발표함으로써 전원 심사에 통과하여 부사관과 졸업 자격을 획득하였다고 할 수 있으며 최선을 다하여 발표하는 모습에서 차기 부사관 예비간부로서 손색없는 모습을 보여 주었다. 행사 막바지에 진행한 조별 평가 시상 시간에는 순위에 상관없이 각자의 결과에 수긍하는 모습을 보이고 서로 격려하는 모습에서 부사관과의 무한한 잠재력을 보여 주었다. 행사에 참석한 1학년 재학생은 “선배님들의 발표 내용과 열정이 수준급이었다.”라며 내년도 발표에 최선을 다해 준비할 것이라는 포부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