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동주대학교 부사관과 일동
동주대학교 부사관과는 9월18일(월)~ 9월20일(금), 2박 3일간 진해에 위치한 해군교육사령부에 ‘해군 협약 대학 병영체험’ 프로그램을 참여하기 위해 방문했다. 짧은 시간이었지만 장차 해군 부사관 간부로 진출하고자 하는 학생들에게 해군 간부로서 가져야할 예절, 체력, 인내심, 자부심, 국가에 대한 충성심을 습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다.
이 프로그램에서 실시한 주요 체험 내용은 육체적인 인내를 요구하는 분야보다는 해군의 특성과 부대의 다양한 시설을 견학하는 위주로 진행되었다. 잠수함 역사관 및 외부 견학, 특전단 소개, 해군사관학교 견학, 실제 함정의 기동을 묘사한 조함 훈련 시연 및 실제훈련(화생방, 소화방수, 비상이함)을 하는 모습 등을 경험해 볼 수 있었다. 또한 ‘아덴만 영웅 작전’에서 ‘삼호주얼리호’를 납치되지 않도록 목숨을 불사한 석 해군 선장의 안보 강연도 진행되었다.
체험 기간 중 단 한 명의 이탈자 없이 타 대학들의 모범이 되어 우수하게 프로그램들을 소화하였으며, 올해 임관한 선배와 대화의 시간을 가지고 저녁 휴식시간에는 정태일 학과장 교수를 중심으로 한 소통의 시간을 가지며 피로를 풀기도 하였다. 마지막 날에 지난 체험을 정리하는 소감문 작성의 시간과 병영체험 수료식을 끝으로 2박 3일간의 병영체험 일정을 마쳤다.
이번 ‘해군 협약대학 병영체험’은 학과장 정태일 교수 주관, 위탁교육의 일환으로 진행되었으며 성공적으로 마무리되었다. 타 대학과의 경쟁 속에서 뒤처지지 않고 성공적으로 소기의 목적을 달성하였다.